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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뉴스/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3080+ 주택공급 방안 1차 선도사업 후보지 선정

- 대책발표 후 2개월만에 총 341곳 후보지 접수
- 1차로 서울 4개구 21곳 선정, 약 2.5만호 규모(판교신도시 수준)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방안('21.2.4.)」
첫 선도사업 후보지로 금천구, 도봉구, 영등포구, 은평구 등 4개구, 총 21곳을 선정하였다. 

3080+주택공급 방안 발표 이후 정부는 통합지원센터*를 개소하여 약 770건의 컨설팅을 지원하였으며,
대도시권 지자체 및 민간협회 등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진행해왔다. 
* 서울 2.17일, 6개 대도시권(경기·인천·대전·광주·부산·대구) 3.4일 개소


< 3080+ 공급방안 관련 민관협력 추진경과 >

○ (3080+ 준비과정, ~2.4) 민간협회, 공공기관, 지자체 등 민관 공급 유관기관들과 대책 기본방향 논의
    (7회에 걸쳐 지자체 및 16개 기관 협의)

- 아울러, 연구기관·학회·시민단체·협회·시장전문가 등 각 분야 전문가들과 내용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등
  협력체계 구축 

○ (3080+ 발표이후, 2.4~) 공급관련 9개 기관 대상 릴레이 간담회(6회) 진행 및 학계·업계·연구기관 전문가로
    민간 자문위원단 출범·운영('20.3)
    ※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2.4대책 환영성명 "2.4대책 적극 동참"(2.4)

 

이와 함께 2월부터 지자체와 민간의 후보지 접수를 개시하여,
현재까지 지자체는 288곳*, 민간은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53곳 등 총 341곳을 접수하여
입지요건 및 사업성을 검토 중이다. 
* ① 지자체 제안(유형별) : 정비사업 41, 도심복합 185, 소규모정비 40, 재생 12, 기타 10
  ② 지자체 제안(지역별) : 서울(18개 구청) 252, 경기·인천 13, 지방5대 광역시 23
  ③ 민간 제안(유형별) : 정비사업 7, 도심복합사업 24, 소규모정비 13, 기타 9

이번 1차 선도사업 후보지는 지자체 제안 후보지 중 공공이 시행주체가 되는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에 대해
우선 접수한 지자체를 중심으로 입지요건(범위·규모·노후도 등),
사업성요건(토지주 추가수익, 도시계획 인센티브) 등에 대한 검토를 거쳐 우선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금천·도봉·영등포·은평 4개구 제안 후보지 109곳 중 정비사업, 소규모 사업 등을 제외*한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 62곳의 후보지에 대해 검토하여 총 21곳을 선정하였다. 
* 정비사업, 소규모사업 등 47곳은 추후 별도검토 예정

자치구별로는 금천구 1곳, 도봉구 7곳, 영등포구 4곳, 은평구 9곳이며,
이는 약 2.5만호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이다. 


< 주요 후보지 사례 >

○ (은평 연신내역세권) 연신내역, GTX 역세권의 풍부한 주택 수요에도 불구,
    기존 도시계획으로는 사업성이 낮아 민간 개발이 어려워 노후화 가속

   - 트리플역세권의 잠재력을 바탕으로 공공이 참여하는 고밀개발을 통해
     지구중심 상업기능과 주거기능을 활성화하는 주거상업복합거점 조성

○ (도봉 창동 준공업지) 대상지는 중공업지역임에도 산업시설 없이 모두 주거지역화된 이후
    정비되지 않고 도시기반시설 부족 및 노후화 진행

   - 과소토지 비율 등 정비사업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주민주도 주거환경개선이 어려운 지역으로
     공공참여 사업을 통한 도시기능 재구조화 추진

○ (영등포 신길동 저층주거지) 신길뉴타운의 중심부에 위치하였으나,
    인접지 고밀개발에도 불구하고, '14년 재개발 구역해제 후 노후화 진행

   - 공공이 참여하여 각종 인센티브로 사업성을 개선하고, 저소득 주민을 위한 공공자가주택 공급,
     근린공원 등을 포함한 주택단지로 조성

○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역세권) 대상지 주변에 국가산단과 남부순환로가 위치하여
    도시공간구조가 단절되며 개발되지 못한 채 노후화 가속

    - 또한, 과소토지 비율 등 정비사업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주민주도의 주거환경개선이 어려운 상황으로
      공공이 참여하여 고밀복합개발 추진


 

1차 선도사업 후보지 21곳에 대한 사업효과 분석결과 
①용도지역 1~2단계 종상향 등 도시계획인센티브를 통해 재개발 등
기존 자력개발 추진시 대비 용적률이 평균 111%p 상향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②공급세대도 도시규제완화 및 기반시설 기부채납 완화(15% 이내) 등을 통해
 자력개발 대비 구역별 평균 약 341세대(39.9%)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③토지주 수익은 공급물량 증가에 따른 사업성 개선을 통해
우선분양가액이 시세대비 평균 63.9% 수준으로 예측되었으며,
이에 따라 토지주 수익률*도 평균 29.6%p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3080+ 사업을 통해 사업성 개선의 효과가 토지주에게 실질적인 이익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 토지주 수익률 = 시세차익(시세–우선분양가액) / 종전자산가액
** 토지주 평균 분담금도 기존사업 대비 약 30.3% 감소되는 것으로 분석.
    다만 분담금은 도시계획심의 과정 등에서 변동 가능


이번에 선정된 1차 선도사업 후보지는 입지요건, 개발방향 등에 대해 공공시행자,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선정하였으며, 향후 지자체 등과 협의하여 조속히 세부 사업계획(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계획(안)과 사업효과 등에 대한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토지등소유자 10% 동의요건을 우선 확보하는 후보지에 대해서는 7월부터 예정지구로 지정하여
신속하게 개발할 예정이다.

선도사업 후보지 중 금년 중 주민동의를 받아 사업에 착수(지구지정)하는 경우에는,
토지주에게 최고 수익률(민간 재개발사업 대비 30%p 증가)을 보장하고,
도시·건축규제 완화 등 인허가를 우선 처리하는 등 국토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집중할 계획이다.

* 「3080+ 주택공급방안(‘21.2.4.)」에서 약속(10~30%p)한 최대 수익률 추가 보장


아울러, 예정지구 지정시 이상·특이거래에 대해 조사하고,
필요시 국세청에 통보 또는 경찰청에 수사의뢰하는 등 철저히 투기 수요유입을 차단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공공직접시행 정비사업은 조합 등 주민의사 확인이 선행될 필요가 있는 만큼, 
①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구역에 대해서도 구역 내 조합 등의 참여 의향을 파악한 후에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②민간제안의 경우 사업계획에 대한 컨설팅 진행 중으로,
컨설팅 결과에 따라 주민 동의 등 후보지 선정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윤성원 1차관은
“선도사업 후보지에 정부의 지원을 집중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조속히 보여드릴 것이며,
후보지에 대한 철저한 투기검증으로 국민신뢰 아래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3080+ 주택공급대책에 대해 지자체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다른 지역에 대해서도 협의가 완료 되는대로 후보지를 순차적으로 공개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원문 출처 : 국토교통부 누리집(www.molit.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