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지자체·민간, 총 950여 개 프로그램 진행
- 대국민 정신건강 뮤직토크콘서트(10.7, KT&G상상마당)도 열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정신건강의 날*(10월 10일)을 맞아
10월 7일(금)부터 10월 20일(목)까지를 「2022년 정신건강 홍보주간」으로 지정하여
정신 질환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집중 홍보를 추진한다.
*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하여,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정된 법정 기념일
정신건강 홍보주간이 포함된 10월 한달 간, 정부, 지자체, 민간 부문까지
총 950여 개의 크고 작은 프로그램이 전국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상세 일정은 정신건강의 날 전용 누리집(http://이제마음투자.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는 "이제는 마음에 투자하세요"를 핵심메시지로 하여
자기주도적인 정신건강 관리와 마음건강에 대한 국가적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일반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자기주도적 정신건강 관리를 실천할 수 있도록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4단계 행동수칙'을 제시한다.
올해 홍보주간에는 참여기관과 홍보방식을 다각화하여
정신건강 정보에 대한 국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중앙행정기관 중에는 해양수산부(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와
국방부가 정신건강 홍보주간에 새롭게 참여하였는데,
- 해양수산부는 선원과 가족을 대상으로 스트레스를 극복한 계기와
직업적 자긍심을 느꼈던 에피소드를 담아내는 수기 공모전 '어쩌다 선원[가족]'과
원양어선원을 대상으로 마음건강검진을 실시하는 캠페인 등을 진행한다.
- 국방부는 장병을 대상으로 상담·진료 등을 통해 마음건강을 회복한
'내 마음의 처방전' 수기를 공모하고,
정신건강의학과 군의관에 의한 온라인 상담 등을 운영한다.
아울러 민간단체 프로그램 중에는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에서 진행하는
'정신질환 및 정신장애 인권, 어디까지 알고있니?'를 주제로 한 온라인 홍보와
한국상담심리학회에서 진행하는 '십시일반하는 10월, 서로의 마음에 안부 묻기'
온라인 릴레이 캠페인이 돋보인다.
보건복지부는 홍보주간을 맞이하여 「마음투자 뮤직토크콘서트」를
정신건강 홍보주간이 시작되는 10월 7일(금) 오후 3시부터
KT&G상상마당 라이브홀(서울 마포구)에서 개최한다.
이번 뮤직콘서트는 음악을 활용하여 정신건강 문제와 회복을 경험한 국민들의 사연을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공유한다.
마음에 위로를 전하는 곡 '내가 니편이 되어 줄게'로 유명한 뮤지션 커피소년이 출연하고,
'어쩌다 정신과 의사' 저자인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김지용과 배순탁 음악작가가 사회를 본다.
「마음투자 뮤직토크콘서트」는 현장 참여 외에도, 유튜브 실시간 생중계*를 통해 온라인 참여가 가능하며,
정신건강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마음투자포럼"(http://마음투자포럼.kr)에서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실시간 생중계 참여방법 : 유튜브에서 ‘마음투자포럼’ 검색
보건복지부 곽숙영 정신건강정책관은
"정신건강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정신건강에 대한 범국가적 투자가 필요한 시기"라며,
"이번 정신건강 홍보주간이 정신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국민들의 마음을 돌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원문 출처 : 보건복지부 누리집(www.moh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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