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부여~익산(서부내륙) 고속도로 실시계획 승인
총 사업비 2조 6,694억원 투입··· 총 연장 137.7km 고속도로 건설
평택-부여(1단계, 94.3km), 부여-익산(2단계, 43.4km) 단계별 착공
12월 첫 삽, 충남 전북 등 서부내륙권 지역경기 활성화 기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에서 전라북도 익산시 왕궁면을 잇는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의 실시계획을 12월 2일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평택~부여~익산(서부내륙) 고속도로(이하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총사업비는 2조 6,649억원*을 투입하여
총 연장 137.7km의 고속도로를 건설합니다.
-평택-붕여(1단계, 94.3km), 부여-익산(2단계, 43.4km) 구간을 단계별로 건설할 계획이며, 올해 12월 평택-부여
구간을 착공하고 '24년 개통할 예정입니다.
*사업비 2조 1,628억원, 보상비 5,066억원('13년.9월 불변가격 기준)
▶한편, 착공이후 변화되는 사업여건 및 지역균형 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부여~익산(2단계) 구간에
대하여도 실시협약 변경을 통해 조기 착공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이 노선의 요금은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 대비 1.16배 수준으로 제안되었으나 운영을
개시하는 시점까지 1.1배(부가세 포함) 이내로 낮춰, 재정고속도로와 차이 없이 국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입니다.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3개도(경기, 충남, 전북) 7개시 시·군(평택, 아산, 예산, 홍성, 부여, 익산, 완주)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국토간선도로망 남북 1축 지선(익산~서울)*을 완성하고, 건설 중인 서울-문산('20년 개통예정),
문산-도라산('20년 착공예정) 고속도로와 연계하여 향후 통일을 대비한 주요 간선도로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익산~부여~평택(실시계획 승인). 퍙텍~수원~광명(운영 중), 광명~서울('24년 개통예정)
*남북 1측: 목포~죽림~안산JC~서울~강화
*남북 2측 완도~강진~고서JC~논산JC~천안JC~서울~문산~서울연장
▶또한, 익산-장수 고속도로(운영 중), 함양-울산 고속도로('24년 개통 예정)와 연계하여
서해안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에 집중된 교통 수요를 분산한는 등 충남·호남 지역 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연계되는 고속도로에 6개 분기점*을 설치하여 고속도로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도로이용자 이동편의를 증진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으며
*분기점(연결고속도로): 포승(서해안), 현덕(평택~부여~익산), 인주(당진~영덕), 부여(서천~공주),
익산(익산~장수)
포승 나들목 등 7개 나들목(IC)*과 휴게소와 연계한 하이패스 전용나들목(IC)** 3개소를 설치하여
고속도로 인접 지역주민이 고속도로를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
*나들목: 포승, 안중, 인주, 예산, 청양, 부여, 동익산
**하이패스전용나들목: 평택호 휴게소, 의좋은형제 휴게소, 함열 휴게소
국토교통부 김용석 도로국장은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전국적으로 5.3조원의 생산유발 효과,
2.1조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3.8만명의 고용 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사업으로
국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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