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전국 4년제 대학교 3학년 이상 학부생 및 졸업생 중
현재 취업준비 중인 취업준비생 600명을 대상으로 취업준비와 기업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2019년 취업준비생이 희망하는 신입 연봉 평균 3608만원
취업준비생에게 신입사원 연봉으로 받고 싶은 금액을 조사한 결과 49.1%가 3000~4000만원 내로 응답했으며,
평균 금액은 3608만원으로 나타났다.
전공별로는 공학(3770만원)>자연(3656만원)>인문상경(3485만원) 순으로
인문상경의 희망 연봉이 가장 낮았다.
희망 연봉의 차이는 대학교 지역에 따른 차이도 보였다.
수도권 대학 취업준비생은 3866만원, 비수도권 대학 취업준비생은 516만원 더 낮은 3350만원으로 나타났다.
한편 최소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신입사원 연봉은 평균 2955만원으로 희망 연봉보다 653만원 낮았다.
수도권 학교 취업준비생은 비수도권보다 '대기업 취업' 중요시
수도권 학교 취업준비생의 88.3%는 본인의 스펙보다 높은 기준을 요구하는 기업이라도
상향 지원 의향이 있다고 응답해 비수도권(77.0%)과 차이를 보였다.
대기업 취업도 수도권 학교 취업준비생이 더 중시하고 있었다.
대기업이 아니어도 상관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수도권 학교 취업준비생은 65.0%였으나
비수도권은 83.3%로 나타났다.
취업을 위해 '공인인증영어성적'과 '전공 지식 및 학점'을 준비한다는 것은 같았으나
수도권 학교 취업준비생은 '관련 분야 인턴십(53.7%)'을, 비수도권은 '직무 관련 자격증(52.0%)'을
중점적으로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준비생 '불공정한 채용 절차' 때문에 기업 이미지 바뀐 경험 있어...추후 입사 지원 시 영향
취업을 위해 기업 정보를 찾아본 경험이 있는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기업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변화한 경험은 입사 지원 전(15.8%)보다 입사 지원 후(33.2%)에 더 많았다.
원인은 주로 '불공정한 채용 절차(43.3%)' 때문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변화 경험자의 44.2%는 해당 기업을 입사 지원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답했다.
또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이용(24.0%)'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상시·수시채용 확대에 대한 취업준비생 의견 엇갈려
상시·수시채용 확대에 대한 취업준비생의 생각을 물어본 결과 보통이라는 응답이 39.5%로 가장 많았고,
긍정 의견 33.8%, 부정 의견 26.7%로 의견이 달랐다.
긍정적이라고 응답한 취업준비생은 '취업 기회가 늘어날 것'이라고 여겼지만,
부정적이라고 응답한 취업준비생은 '채용 인원이 감소하여 경쟁률이 올라갈 것' 이라고 답했다.
또 채용 시기가 다양해질 것이란 의견은 공통적이었으나,
일정이 몰리는 공채와 달리 '공백기가 없어 긍정적'이라는 의견과
'일정 예측이 어려워 대비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상충했다.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 '삼성전자'... 공기업은 '한국전력공사'가 가장 인기 많아
취업준비생의 취업 희망 산업 분야로 'IT 및 정보처리(12.7%)'와 '전자/전기(11.8%)'가 강세를 보였다.
취업하고 싶은 그룹사는 '삼성그룹(48.3%)', 'SK그룹(39.4%), 'CJ그룹(30.2%)', 'LG그룹(29.3%)' 순이었다.
취업하고 싶은 기업을 자유 응답으로 받은 결과 삼성그룹의 '삼성전자(10.5%)'가 1위를 차지했다.
SK그룹은 'SK하이닉스(1.8%, 7위)', CJ그룹은 'CJ E&M(2.0%, 5위)'이 상위에 올랐다.
공기업 중에서는 '한국전력공사(5.8%)'가 가장 응답이 많았으며 기업 전체 2위를 차지했다.
가장 지원받고 싶은 취업지원정책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취업지원정책 중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인지도가 67.3%로 가장 높고,
지원받고 싶은 정책에서도 1위(63.8%)를 차지했다.
'재학생 직무체험'은 인문·사회·예체능 계열 재학생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인지도(21.7%)가 낮았다.
그러나 지원받고 싶은 정책에서는 2위(44.7%)를 차지해 직무 경험을 얻고 싶어하는
취업준비생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대학내일20연구소 신지연 연구원은
"취업난이 두려운 취업준비생에게 '채용 공정성'은 기업 이미지를 부정적으로 만들 수도 있는
민감함 요소이며 이는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기업 이미지는 입사 지원이나 제품 및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업은 입사지원자의 경험 관리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2019 전국 대학 취준생 취업준비 및 기업인식 조사 결과보고서의 자세한 내용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원문 출처 : 강소기업뉴스 홈페이지(http://www.kangs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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