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위기상황에 접어들게되면서
국민생활 안정과 경제회복 지원을 위한 한시적인 지원제도인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을 발표했습니다.
당초 소득 하위 70%에만 지급한다고 했지만, 이후 전 국민으로 그 지급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위축되어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던
소상공인·자영업자·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예상이 되는데요.
'긴급재난지원금', 함께 살펴볼까요?
긴급재난지원금은 소득, 재산과 관계없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며,
가구원수에 따라 차등을 두어 지급하게 됩니다.
1인 가구의 경우 40만원,
2인 가구는 60만원,
3인 가구는 80만원,
4인 이상 가구 100만원으로
이미 지자체로부터 일부 금액을 지급받은 경우 지원금의 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 신용, 체크카드 충전
지난 11일, '신용·체크카드 충전' 방식의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단, 신청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마스크 구입 때와 같은 5부제를 실시했는데요.
16일 이후부터는 5부제 적용이 제외되었습니다.
< 온라인 신청 절차 >
원하는 카드사 홈페이지 접속 >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입력 > 선택한 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충전
신청 가능 카드는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로
이외의 카드로는 신청이 불가하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세대주 신청이 원칙이며, 세대주 '본인명의' 카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오프라인 신청 절차 >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방문 >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작성 > 선택한 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충전
신용·체크카드 충전 방식의 오프라인 신청은
오는 18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 역시 세대주 신청이 원칙이며,
세대주 '본인명의' 카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시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주시길 바랍니다.
▶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 방식'의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은 모두 18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 온라인 신청 절차 >
지자체 홈페이지 로그인 >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입력 > 지급준비 완료 통보(문자) > 읍면동/지역금고 방문·수령
온라인 신청의 경우, 세대주 신청 및 수령이 원칙이고 세대원과 대리인은 수령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방문 시 신분증 지참하시길 바랍니다.
< 오프라인 신청 절차 >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 신청서 작성 및 접수 > 지급준비 완료 통보(문자) > 읍면동/지역금고 재방문·지급
오프라인 신청이 접수 이후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즉시 현장지급이 가능하다는 점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또한 세대주·세대원·대리인 신청 및 수령이 모두 가능합니다.
세대주 방문 시 본인 신분증이, 세대원·대리인 방문 시 세대주 신분증과 본인신분증 그리고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 거동불편 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
직접 신청이 어려운 고령 및 장애인의 경우는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난 18일부터 가능하며 구체적 신청일정 및 방법은 지자체별로 변동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찾아가는 신청' 요청 > 대상자 방문 및 신청서 접수 > 지급준비 완료 통보(문자) > 대상자 재방문·지급
주변에 혼자 사시는 노인분이나 장애인분이 계실 경우
위와 같은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알려드림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빠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 기한은 8/31일 이며,
해당 기간까지 사용하지 않은 경우 소멸되니 꼭 그 전까지 사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3월 29일 주민등록지 기준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지급 수단에 따라 사용 가능 지역이 다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핵심정보들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는데요.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정부24 긴급재난지원금 안내 사이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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